티스토리 뷰

반응형

간헐적 단식 16:8 건강법 및 주의점

오늘은 간헐적 단식 16:8 건강법 및 주의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헐적 단식은 1주일에 2일은 24시간 단식을 하고 일주일에 3~5번 정도 아침을 걸러서 일상 속에서 공복감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24시간 단식은 아침과 점심을 거르고 저녁에 600kcal가량을 섭취하고, 16시간 단식은 아침만 거르고 점심, 저녁은 평소대로 먹는 것입니다. 음식을 가릴 필요도 없으며 조금씩 먹을 필요도 없는 방법까지 쉬운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장점은 체중 감소뿐 아니라 체내 인슐린 수치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인슐린이 높을수록 비만이나 대사질환을 일으키므로 인슐린 수치가 낮을수록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간에서 생성되는 IGF-1이라는 호르몬 수치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 호르몬이 감소하면 우리 몸의 손상된 세포를 치유해주는 시스템이 가동되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질병 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의 아침 굶기는 우리가 식사를 하는 세끼 중 가장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기에 이에 반발하는 목소리도 큽니다. 자는 동안 우리 몸의 에너지와 영양소는 우리 몸의 세포와 조직을 재생시키는 데 사용되므로, 아침엔 대체로 저혈당 상태로 혈당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1995년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연구 발표에 따르면 아침 식사가 기억력과 집중력, 학습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 16:8 건강법 및 주의점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본인에게 맞는 8시간을 선택하여 음식 섭취량을 그 시간 내로만 제한합니다.

추천하는 시간대는 정오부터 ~ 오후 8시 사이에 식사를 추천드립니다.

밤새 금식하고 아침 식사를 건너 뛰고 하루 종일 간식과 함께 균형 잡힌 점심과 저녁 식사를 합니다.

 

만일,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식사를 하겠다고 하시면 오전 9시쯤 식사, 정오에 일반 점심 오후 4시경에 가벼운 저녁 식사로 스케줄을 잡으면 됩니다.

식사 시간에 관계없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굶주림을 억제하기 위해 하루 종일 균형 있게 시간대를 조절하여 식사 및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금식 중에도 식욕을 조절하고 수분을 유지하려면 물과 같이 단맛이 없는 차, 커피 같은 칼로리가 없는 음료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간헐적 단식 16:8 건강법 및 주의점

간헐적 단식할때 주의점으로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우리 몸은 굶었다가 먹게되면 다음에 굶을 경우를 대비해 모든 영양분을 흡수하고 저장하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섭취량을 하루에 8시간으로 제한하면 금식에 걸린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식사 시간 동안 평소보다 더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히지 않은 식사로 인해서 변비가 올 수도 있으며, 면역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유산균을 섭취해 준다면 좋습니다. 또한, 무기력증 및 피로와 같이 처음 시작할 때 단기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단식 기간이 지속되면서 근육마저 분해해서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어 근육 손실이 올 수 있습니다. 근육 손실을 막기 위해서 끼니마다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이 끝난 후 섬유질과 단백질, 건강한 지방으로 구성된 식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간헐적 단식으로 체중 조절을 시도한 사춘기 소녀 500여명을 추적 연구할 견과, 단식은 폭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탈수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지 않을 때면 마시지도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 시간에 한 모금 등 그렇게 규칙을 정하거나 적당한 크기의 물병 하나를 채운 후, 다 마시는 식으로 수분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렇게 간헐적 단식할 때 조심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평소 끼니를 잘 챙겨서 식사를 잘하던 사람이 갑자기 끼니를 거르게 되면 초반에는 적응하기 힘듭니다. 피로감, 어지럼증, 두통, 무력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할 때 건강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간헐적 단식 16:8 건강법 및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