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알아보기

오늘은 여성분들이 많이 어려워하시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계기판에는 그림에 색또한 표시됩니다. 색은 공통되는 것이니 색부터 말씀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자동차 경고등 초록색 : 현재 차량의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해당 차량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표시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주황색 : 현재 차량의 주행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추후 주행/안전의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고 점검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알려주는 표시등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빨간색 : 빨간색 경고등은 현재 차량의 컨디션과 주행 상태에 직결되는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대한 빨리 경고등을 따라 원인을 파악하여 차량 점검 및 수리를 조치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 중이거나, 브레이크 액이 부족한 경우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브레이크 작동을 해제했는데도 경고등이 그대로 켜져 있으면, 브레이크액 양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마모되는 경우에도 점등되기 때문에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 : 냉각수 온도에 이상이 있거나, 냉각수의 양이 부족할 때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되어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반드시 시동을 끈 후 냉각수 이상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배터리 총전 경고등 : 주로 방전이 잦은 겨울철에 많이 볼 수 있는 경고등이며, 경고등이 켜진 상태로 주행을 계속하는 경우 과열이나 배터리 방전을 일으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배터리 문제가 아닌 팬벨트나 충전 장치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정비소를 방문하여 배터리 관련 부품을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EPS 경고등 : EPS는 고속 주행 시에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운전자의 핸들 조작을 돕는 장치입니다. 별도의 펌프를 장착하여 펌프의 오일 압력으로 차량 속도에 따라 핸들의 무게감을 변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경고등이 켜지면 핸들 조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바로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연료필터 수분 경고등(디젤엔진) : 이 경고등은 무시하고 운전하게 되면 차량의 연료 계통에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비소에 방문하여 연료 필터를 교체한 후 연료통의 수분을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경고등 : 이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는 엔진 오일 양을 점검하고 부족하면 보충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점검은 시동을 끈 후 30분 이상 지난 이후에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백 경고등 : 에어백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등이 점등되며, 평소에는 상관이 없지만 사고 발생 시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경고등이 뜨는 경우 바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엔진 경고등 : 이 경고등 간혹 주유 직후에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유 중에 시동을 끄지 않았거나, 주유 후에 연료통 뚜껑이 제대로 닫히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는 연료통 뚜껑을 다시 장착하면 경고등이 소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낮을 때 경고등 : 공기압이 낮아지면 노면과 접촉 면적이 넓어져 마모가 빨리 진행될 뿐만 아니라,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타이어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일 공기압을 충분히 보충해도 경고등이 소등되지 않는 경우에는 TMPS의 퓨즈가 끊어졌을 가능성도 있으니 정비소를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ABS 경고등 : ABS 경고등 같은 경우 시동 후 3초가량 점등된 후 꺼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 이후 소등되지 않거나, 주행 중에 점등된다면 해당 장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에서 알아보았으며 이외에도 많이 있지만 가장 위험하거나 대표적인 것들을 위주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공지사항
«   2022/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