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뇌졸중 증상과 예방법

오늘은 뇌졸중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은 매우 응급을 요하는 질환입니다. 뇌에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 빠른 시간 내에 뇌세포는 죽게 되고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뇌졸중은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뇌졸중'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출혈 뇌졸중'이 있습니다. 그리고 잠깐 동안 뇌의 혈관이 막혔다가 회복되는 것을 '일과성 허혈발작'이라고 하며, 넓게 허혈뇌졸중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뇌졸중 증상과 예방법

허혈뇌졸중 : 어떤 원인에 의해 뇌혈류가 줄어들거나 중단되면 뇌 조직이 죽게 되는데, 그렇게 손상되어 괴사에 빠진 뇌조직을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뇌혈관이 막혀 뇌경색이 발생하는 질환을 허혈뇌졸중이라고 합니다. 허혈뇌졸중은 전체 뇌졸중의 80% 가까이 차지하고 그 원인의 대부분은 '혈전'이라고 하는 응고된 혈액 덩어리가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아서 발생합니다.

 

출혈뇌졸중 : 출혈 뇌졸중은 뇌에 혈액이 공급하는 뇌혈관이 어떤 원인에 의해 파열되어 출혈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뇌졸중으로 전체 뇌졸중의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혈관이 출혈을 일으키면 해당 부위의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뇌신경이 손상될 뿐 아니라 혈액이 뇌 속에 고이면서 뇌조직을 압박하거나 손상시켜 뇌손상이 발생합니다.

 

뇌졸중 증상과 예방법

<뇌졸중 조기증상>

1. 편측마비

2. 언어장애 및 의식장애

3. 시각장애

4. 어지럼증 및 심한 두통

 

뇌는 대동맥에서 분지 된 좌, 우의 경동맥과 척추 동맥에 의하여 혈액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뇌는 부위에 따라 각 영역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구분되어 있으며, 각자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혈관이 문제를 일으켰는지, 손상된 뇌의 위치와 범위가 어떠한지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발생 즉시 심각한 증상을 느끼고 응급실을 찾게 되기도 하지만 발생 후 수개월 지나서 병원을 방문할 정도로 애매한 증상을 가진 분들도 있으며 어지러움, 운동장애, 간질, 치매와 같은 다른 신경과적 문제로 방문하여 뇌 촬영 결과 뇌경색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졸중의 발생을 의심해봐야 할 대표적인 조기증상은 위와 같이 편측마비, 언어장애 및 의식장애, 시각장애, 어지럼증 및 심한 두통 등이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과 예방법

뇌졸중 증상 예방법으로 스트레스, 흡연, 운동부족이 뇌졸중을 일으키는 가장 큰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또한, 혈압관리,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금주, 편하게 쉬기 등이 있으며 고혈압이 생기는 것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비정상적으로 높은 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그냥 보통의 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뇌졸중이 찾아올 확률이 더 높습니다. 가능하면 염분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과 채소를 즐기고 금연하여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춰야 합니다.

뇌졸중의 가장 좋은 치료는 철저한 예방입니다.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요인들에 대해 인지하고 관리해줘야 합니다.

 

오늘은 뇌졸중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