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

오늘은 식중독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식중독은 식품의 섭취에 연관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 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합니다. '장염'이란 말은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대부분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고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식중독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식중독 증상 : 식중독 증상으로 구토형, 설사형이 있습니다. 구토형은 음식물을 섭취한 뒤 2~13시간 이내에 생기며 설사형은 24~72시간의 잠복 기를 거치게 됩니다. 원인균에 차가 있지만 보편적으로 구역질, 구토, 복통, 발열, 설사, 두통, 피로감 등이 동반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섭취한 뒤 유해 미생물과 화학물질이 몸 밖으로 배출되고 나면 수일 이내 치료가 되지만 유아나 임산부, 노인, 환자에겐 탈수로 인해 합병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체 속에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지 않게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합니다. 식중독 발병 뒤엔 끓인 물에 설탕이나 소금을 희석해서 마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식사는 맑은 국이나 죽 같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

식중독의 증상을 알아보았으니 식중독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사전에 위험요소들로부터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을 자주 씻어 주는 것이 좋으며, 비누와 따뜻한 물로 씻거나 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준비하거나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화장실 사용 후, 아기 기저귀를 교체한 후, 반려동물을 만지 후에는 꼭 손을 씻어야 합니다. 식중독 예방법중 가장 기본적인 손 씻기는 중요합니다.

 

2.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음식물을 다룰 때에는 익힌 음식과 날 음식을 구분하여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와 계란은 반드시 익혀서 섭취하고, 모든 조리기구와 주방은 깨끗하게 유지하며, 사용한 식기는 깨끗한 물에 세척해야 합니다.

 

3.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여러 사람과 음식을 숫가락, 잔으로 같이 먹지 않는 것입니다. 찌개나 술잔을 돌려가며 먹는 것은 좋지 못한 행동입니다. 또한, 과일이나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먹어야 합니다. 

 

4.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면역체계가 약화된 가족 구성원이 있다면 되도록 파충류나 조류 및 양서류의 반려동물은 피해야 합니다. 만약 가족 중 식중독 증상이 나타났다면 세탁기에 더러워진 옷, 침구 및 수건을 뜨거운 물과 함께 세탁하고 변기와 욕실의 손잡이 및 휴지 등 손이 닿는 물건은 모두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만일 심한 고열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는 빠르게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한번 조리된 식품은 철저하게 재가열한 후 먹어야 합니다. 육류와 어패류를 취급한 칼, 도마는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손에 상처가 났을 때는 육류와 어패류를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

 

식중독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1. 매실 : 매실의 피크르산 성분은 독성 물질을 분해해 식중독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농축액이나 차의 형태로 마시면 좋습니다.

 

2. 들깻잎 : 들깻잎의 특유한 향은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에 도움이 됩니다. 상하기 쉬운 음식에 넣게 되면 복통이나 구토, 설사 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생강 : 생강에는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없애는 성분이 있습니다. 특히 해산물에 들어있는 비브리오 균을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4. 녹차 : 녹차에는 항균, 항염증 효능이 있어서 이질, 장티푸스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등을 소멸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날 음식을 먹을 때 녹차를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식중독 증상 발생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지만 음식물을 섭취 후 발열, 구토,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19로 힘든 요즘 우리 모두 아프지 않고 청결관리로 식중독 예방에 신경 쓴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