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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실금 원인과 예방법

오늘은 요실금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실금은 소변을 보려고 하지 않았는데 소변이 흘러나오고 이것이 개인의 사회생활과 위생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요실금은 치료를 하지 않아도 생명에 위험이 되는 질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쾌적한 생활을 방해하고 일상생활과 사회 활동에서 신체적 활동을 제약하며 개인의 자긍심을 손상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노인의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남녀노소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흔하며 웃거나 기침할 때 소변이 새는 긴장성 요실금이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요실금 원인과 예방법

요실금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 원인 첫 번째로 노령화 입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20~30%, 중년 여성 30~40%, 노년 30~50%, 성인 남자는 4% 정도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요실금 원인 두 번째로 임신 및 출산 입니다. 분만 시 방광 아래와 요도를 받쳐주는 골반근육의 이상으로 인해서 요실금이 생긴다고 합니다.

 

요실금 원인 세 변째로 비만 입니다. 요실금이 있는 여성 중 비만인 경우가 많으며, 환자가 체중을 줄이면 요실금 증상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원인이 골반 근육이 강하게 지탱되고 있어 여성보다 드물지만 전립선 수술이나 요도 손상이 있으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주로 원인중 복압성 증상이 많습니다. 기침, 재채기, 줄넘기나 무거운 것을 들 때 등 배에 복압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요도와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지거나 요도 자체의 기능이 떨어져 요도의 닫히는 능력이 저하되는 경우에 발생하며 반복적인 임신과 출산, 폐경, 천식, 비만 등 지속적인 기침을 발생시키는 질환, 자궁 적출술 등 골반 부위 수술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실금 원인과 예방법

요실금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 예방법 1. 골반근육 운동입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골반근육 운동을 하면 골반근육이 강화되어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예방법 2. 올바른 배뇨 습관입니다. 시간표에 따라 배뇨를 하게 되면 요실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요실금 예방법 3. 음식 조절 입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먹으면 요실금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으로 알코올 음료, 커피, 차, 카페인이 함유된 제품, 매운 음식, 신맛 나는 주스나 과일류, 인공 감미료, 초콜릿, 시럽, 꿀, 설탕 등이 있습니다.

 

요실금 예방법 4. 다이어트 입니다. 바만은 요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요실금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예방법 5.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장 운동을 좋게 하고 골반근육을 긴장시켜 주어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영, 유산소 운동같이 전신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요실금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요실금 예방법 6. 적당한 수분 섭취와 변비예방 입니다. 매일 적어도 6~8잔의 물을 마시면 소변을 묽게 해 주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요실금 예방법 7. 금연 입니다. 흡연은 기침을 유발하며 방광을 자극하여 요실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요실금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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