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 알아보기

 

차량계기판에는 많은 경고이있죠?? 차량마다 계기판이달라서 처음보는 경고등이 들어왔을때,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에 무엇이있는지 무엇지 문제인지 살펴볼까요.

빨간색은(경고, 위험), 노란색은(경고등) 입니다

그림처럼 계기판 밑에있는

첫번째 경고등 - 엔진오일 부족 또는 엔진오일이 잘 순환되지 않는다는 표시입니다.

이것의 가장 정확한 의미는 엔진오일 순환 계통의 압력이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압력이 낮다는 것은 엔진오일이 부족하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오일펌프의 작동 불량 등의 이유일 수도 있어 명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경고등 - 배터리방전, 또는 제너레이터가 고장났을때도 이러한 점등표시가 나타납니다.

배터리 방전되었거나 펜 벨트가 끊어졌을 때, 또는 충전 장치가 고장 났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충전 경고등이 켜진 상태로 주행할 시 과열이나 배터리 방전을 일으킬 수 있으니 배터리 충전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세번째 경고등 - 사이드브레이크가 채워져있는 상태이거나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할때 표시됩니다.

네번째 경고등 - 에어백 경고등 무시하지말고 에어백이 정상 작동되지 않을 수 있기에 정비를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섯번째 경고등 - 흡기와 배기장치 그리고 연료에 관련된 부품이 이상이 생겼을때 나타납니다.

여섯번째 경고등 - 미끄럼 지역에서 갑작스레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이 쏠리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여러번 잡았다놨다 반복해서 속도를 줄여주는 장치인데 경고불이 들어왔다면 빠르게 정비소를 찾아 점등 원인을 찾는걸 추천드립니다.

 

 

노란색 경고등 부분 보이시죠? 이것은 요소수경고등입니다. 디젤 차량에서 볼수있는대요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초기에는 운행이 가능하지만 요소수를 분사하는 장치가 과열로 변형이 될 수 있고 질소산화물이 정화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됨에 따라 후처리 장치가 손상될 수 있어 디젤 자동차에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면 바로바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디젤 요소수 부충 비용은 얼마 하지 않지만 장치가 고장 나면 수리나 교체를 해야 하고 비용도 고가인 점을 생각하시면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바로 보충하는 게 좋습니다.

 

냉각수 경고등입니다.

냉각수라고 하는 것은 자동차의 엔진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하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행을 하다보면 엔진은 점점 더 열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 이 열을 식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겁니다.

경고등이 점등되는 이유는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범위보다 훨씬 더 높아지는 경우에 뜨게 됩니다.

경고등이 떳다는 것은 엔진의 열이 높아졌다는 것으로 차량을 멈추고 엔진의 열을 식힐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시동을 그대로 켠 상태에서 냉각수 순환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냉각수 경고등이 파란색으로 뜨기도 하는데 이럴때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파란색으로 뜨는 이유는 시동을 켠 후에 엔진이 제대로 예열되지 않았기때문에 뜨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충분히 예열된다면 문제가 없으니 걱정할것없이, 평소에 관리만 잘 해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입니다.

각휠에는 센서가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기준 이하로 떨이진 것을 감지한다면 운전자에게 자동차 계기판을 통해 알려주게 되어있습니다. 

경고등이 점등되면 우선 속도를 낮추고, 급커브와 급브레이크는 하지 말아주셔야 합니다.

안전한 곳에 차를 세우고 타이어를 육안으로 전체다 확인해주시고 타이어가 늘어짐이 심하다면 배부분 펑크입니다.

만일, 다른 타이어와 비교했을때 큰 차이가 없다면 단순 바람빠짐 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경고등이 있습니다. 모두다 설명들일 수가 없어서

간략히 설명되어있는 이미지 파일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 알아보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제 운전하다가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침착하게 대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 안전운전 방어운전 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