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이면 더욱 심해지는 수족냉증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고 시려서 일 상행 활에 불편이 큰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질환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원인을 한번 살펴보면,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서 혈관이 수축되고 이로 인해 손이나 발과 같은 말단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들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게 되며,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 출산, 폐경과 같은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혈관 수축이 일어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냉기를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원인 질환으로 인해 순환 장애가 일어나 혈액 순환이 잘 안되어 손발이 시리며, 신경의 압박 혹은 염증으로 인하여 손발의 시림 혹은 저림을 느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긴장으로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아 손끝과 발끝 혈관이 수축하면서 차가워진다고 합니다.

위장 장애에 의한 체력 저하, 빈혈, 저혈압, 자율신경 이상으로 인한 모세혈관의 수축, 골반내의 울혈, 수분 대사 장애 등이 원인 질환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손발의 감각 저하, 손의 통증, 피부색의 변화 등을 보일 때에는 레이노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으며,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면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이 창백하게 변하고 파랗게 변하기도 하며 회복될 때는 붉은색으로 변했다가 원래 피부색을 되찾는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자가진단하는 6가지.

1. 손발이 시리고 심하면 저립니다.

2. 손바닥에서 식은땀이 많이 납니다.

3. 배 특히 배꼽 주위가 찹니다.

4. 소화가 잘 안 되고 설사를 자주 합니다.

5. 평소 기운이 없고 피로를 자주 느낍니다.

6. 얼굴이 희고 창백한 편입니다.

 

수족냉증 원인이 되는 질환이 어떤 것이든 결과적으로는 자율신경계나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고 그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수족냉증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되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하루에 두번 차를 끓여 아침과 저녁으로 마시면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보골지차 : 수족냉증뿐 아니라 전신 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골지는 신장 기능을 항진시켜 정력증진에도 좋으며, 하복부를 덥게 하며 소변의 양도 많게 하고 힘을 나게 하며, 설사를 막아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아준다고 합니다.

 

- 생강차 :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시되,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핏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 맛, 효능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 생식기가 차 성생활이 약한 사람은 오래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 쑥조정차 : 쑥을 삶아서 물을 꽉 짠 다음 불에 올려 계속 저으면서 고우면 조청처럼 만들어지는데 이 쑥 조청을 한 두 티스푼 더운물에 타 마시면 냉증과 대변, 소변, 소화, 월경불순을 좋게 한다고 합니다.

 

- 인상대추차 :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맞는 보약재로 적합하다고 합니다. 인삼에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에 기운을 돋고 혈액순환을 도와 핏기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도 좋아지게 한다고 합니다.

 

 - 구기자차 :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 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고 합니다. 말린 구기자 잎 7~20g을 달여 마시면 됩니다.

 

또한 수족냉증 관리 방법으로 족욕이나 반신욕, 찜질 등 손과 발, 배의 부위를 따뜻하게 해 주어 몸 전체의 온도를 올려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수족냉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사지는 근육을 직접 자극하여 응축된 곳의 혈행을 원활하게 만들어 차가워진 손과 발에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가 찬바람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장갑이나 모자, 목도리 등을 착용하고 한 벌보단 되도록 여러 옷을 겹쳐 입도록 해야 합니다.

수족냉증은 몸의 체온 하강으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하루에 30분씩 운동으로 떨어지는 신체 온도를 올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사계절 내내 손발이 추운 괴로운 수족냉증의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에 방법들을 참고하시어 혈액 순환에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수족냉증을 예방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 원인과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