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구건조증 증상 및 예방법

 

요즘은 IT시대에 하루 종일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보게 됩니다. 강한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시는 분들도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그 때문에 눈에 피로가 쌓이고 자연스럽게 눈에 대한 질환들이 많이 생겨나며, 여러 가지 증상들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요즘 많은 분들이 느끼고 있는 것은 안구건조증 증상인 것 같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눈의 윤활제와 같은 눈물이 마르거나 흐르지 않아 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눈이 자주시리며,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되며, 눈이 쉽게 충혈되고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으며, 심한 경우에는 두통까지 호소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및 예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물감이 느껴진다, 쉽게 피로해진다, 눈을 오래 뜨고 있기 힘들다, 가끔 시야가 뿌옇게 변한다, 실눈꼽이 많이 낀다, 렌즈 착용 시 이물감 등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낀다, 눈꺼풀이 무겁게 느껴진다, 밝은 빛을 볼 때 눈을 뜨기 힘들다, 작열감을 느낀다, 건조한 곳에서 눈물이 많이 난다. 등이 있습니다.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일단 렌즈 사용을 줄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렌즈를 착용하면 산소투과율도 적기도 하고 각막에 직접 닿는 거라 안구건조증의 큰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세가 보일 때 약국에서 판매하는 인공누액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공누액만으로 치료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인공누액은 일시적 증상 완화만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인공누액에 스테로이드 성분이나 혈관수축제 성분이 들어있을 때는 이들 성분에 의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며, 가급적 안과 전문의와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안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및 예방법 계속해서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눈물샘의 눈물도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때문에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눈 건강뿐만 아니라 기관지 건강도 지켜줄 수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있다면 습도에 신경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를 틀어주어 습도를 올려주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놓거나, 실내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되는 화분도 좋습니다. 실내 적정 습도는 약 40~60% 정도입니다.

또한 눈의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면 공기 중에 안구가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보통 1분에 약 15회 정도 눈을 깜빡이는 게 좋습니다.

실내에서 있을때 1시간에 10분 정도는 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 안구 주변을 손으로 가볍게 마사지하고 창문 너머 먼 곳을 바라보 면 더욱 좋습니다.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브로콜리, 결명자, 당근 등이 좋으며 생활 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눈으로 개선시켜보시길 바랍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안구건조증이 의심된다면 사전 예방하는 방법이 좋지만 전문의에게 상담받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로 항상 건강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안구건조증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