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손떨림 증상 뜻밖의 이유

오늘은 손떨림 증상 뜻박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손떨림 증상과 원인은 무엇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언제부터인가 손떨림 증상이 나타났다면 증상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떨림 증상은 평상시에 긴장을 하면 더욱 심하지만 밥을 먹을 때도 숟가락이 흔들릴 정도로 떨리거나 글쓸때, 운전할 때, 기운이 없을 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1. 손떨림 증상에는 본태성 손떨림 증상

2. 근긴장이상성 손떨림 증상

3. 파킨슨병 손떨림 증상

4. 소뇌성 손떨림 증상이 있습니다.

 

- 본태성 손떨림 증상중 가장 흔한 종류로 유전되는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힘을 주지 않는 평상시에는 이상이 없다가 글씨를 쓰는 등 손에 힘을 주거나 자세를 취할 때 손떨림 증상이 생겨 일상생활에 불편을 줍니다. 나이 들면 심해지기 때문에 주로 노년층에 생기는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40~5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본태성 손떨림 증상 환자들 중에는 술기운이 오르면 손떨림이 약해져서 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손떨림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태성 손떨림 증상은 알코올 중독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뇌의 운동을 조절하는 회로의 기능 이상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뇌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증상이 더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알코올에 중독된 경우에도 금단증상 중 하나로 본태성 손떨림 증상과 비슷한 증세가 발생할 수 있으나 손떨림 치료약에 잘 반응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부는 중독에서 벗어난 후에도 본태성 손떨림 증상 형태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어서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알코올뿐만 아니라 진정효과가 있는 약물을 복용할 때도 약기운이 떨어지면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진정제를 장기 복용하는 사람들은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근긴장이상성 손떨림 증상은 자세성 떨림이나 의도성 떨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특정 자세로 발을 들면 발이 떨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손떨림 증상이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자세나 특정 위치에 있을 때 손이 떨리는 것으로 근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움직임이 나타나면 떨리다가 다른 자세를 취하면 금방 없어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파킨슨병 손떨림 증상은 많이 알려진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고령에 나타나는 질환으로 손떨림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킨슨 환자의 경우 편안한 자세일 때 손이 떨리다가 움직임을 주게 되면 증상이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안하게 쉬고 있는데도 손떨림 증상, 60대 이상이라면 파킨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소뇌성 손떨림 증상은 본태성 손떨림에 비해서 손떨림의 진동이 느린 편입니다. 대신 떨리는 폭은 더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단순히 손만 떨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중심을 잡기 어려운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정 움직임을 하려고 할 때 떨림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떨림 증상 뜻밖의 이유

 

이밖에도 손떨림 증상의 요인으로 약물복용, 비타민B12 부족, 스트레스, 저혈당, 갑상선 항진 등도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이 과잉 활동을 하면 심장이 빨리 뛰고 잠들기 어려워지며 손떨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떨림 증상이 타나난경우 자가진단법으로

1. 술이나 커피를 자주마신다.

2. 가족 중 수전증이나 진전증 이력이 있다.

3. 공복 시 손이 떨린다.

4. 다른 사람 앞에 서면 더 떨린다.

5. 스트레스받으면 증상이 심해진다.

6. 손이 갑자기 떨린다.

7. 문건을 집거나 무언가를 하려고 하면 손이 떨린다.

8. 움직이지 않을 때도 떨릴 때가 있다.

 

해당하는 내용이 많을수록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에 해당된다면 원인을 알고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본인에게 맞는 치료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손떨림 증상 패턴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떨어지는 물건을 집는다는 등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손떨림 증상에는 그 원인이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손떨림 증상 뜻밖의 이유

 

손떨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술, 커피, 담배 등을 피해 주며 신선한 과일과 야채, 견과류 등은 떨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천마나 대추 같은 약재를 달여 차로 마시는 것도 효과적이며, 잠을 충분히 자고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며 비타민과 마그네슘을 포함한 미네랄 섭취에 신경 써준다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손떨림 증상 뜻밖의 이유와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생활건강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관건강 관리법  (14) 2020.12.16
콜레스테롤 관리법  (22) 2020.12.15
전립선 질환 원인 및 증상 예방법  (16) 2020.12.12
고혈압 낮추는 방법  (32) 2020.12.10
변비증상 및 해결방법  (26) 2020.12.07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